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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글 스프레드시트_반별 개인별 기록 쉽게 보기
    Experiences/Education technology 2025. 1. 19. 02:43
    아래 내용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기 폼을 답변해주세요.
    구체적 방법을 안내하는 기회가 있을 때 먼저 연락드리겠습니다. 

    구글 폼으로 학생들에게 간단한 양적 & 질적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처럼 MAKE 활용 수업 성찰 자동화를 하거나, 노션으로 수업 계획서 작성하고 관리를 할 수도 있지만, 구글 시트 안에서도 반별 학생별로 어떻게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반별로 학생들의 반응이 다를 때 어떤 것 때문인지 확인하거나, 학생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고 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한 시트에서 한 학급의 학생들만 답변을 남길 때의 예시입니다. 가장 왼쪽이 구글 폼을 통해 들어오는 학생들의 피드백, 두 번째 사진은 학급별 변화 과정을 보는 시트, 세 번째 사진은 개인을 선택하고 그 개인의 변화를 보는 시트 입니다. 아래와 같이 만들어 두면 학급 전체 또느 학생 개인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해당 시트에 들어가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수식은 Filter라는 수식입니다. Filter가 생기면서 쉽게 다른 시트에 있는 특정한 데이터를 새로운 시트에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시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는데, 물론 이해하고 하나씩 써도 되지만, 요즘 세상에 누가 그럴까요...ㅎㅎ GPT에게 filter를 사용해서 원하는 바를 설명하면 예시 수식을 알려줍니다. 일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range에 있는 데이터를 어떤 condition으로 가져올 것인지를 프롬프트에 적으면 정확한 수식을 제공해 줍니다.

    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수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각 반을 따로 만들어 두고 마스터 시트에서 반의 평균을 가져오기 위한 수식 예시
    =AVERAGEIF(ArrayFormula(INT('Form Responses 1'!$A:$A)),$A$4,'Form Responses 1'!D:D)
    2. 마스터 시트에서 한 학생의 결과를 보고 싶을 때에는
    =IF(B1="", "Select a name to view data", IFERROR(FILTER('Form Responses 1'!A2:F, 'Form Responses 1'!B2:B = B1), "No data found"))
    3. 양적 피드백에 대한 변화 스파크라인
    =SPARKLINE(D3:D)

    현재 사례는 각 반을 독립적인 시트로 관리하고 있는 경우이지만, 여러 학급을 하나의 시트에 받고, 하나의 시트에서 선택하는 학급 또는 학생의 내용만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Filter 수식을 이용하면 특정한 내용을 모두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수식을 직접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수식의 조건을 참조할 셀을 지정해두고 그 셀의 내용을 학급 이름 또는 학생 이름으로 수정하면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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