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육교사교육의 다섯가지 트랜드Five Trends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JOPERD)Article summary 2021. 7. 16. 18:34
Phillip Ward & Kyuil Cho (2020) Five Trends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91:6, 16-20, doi.org/10.1080/07303084.2020.1768182
Five Trends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
(2020). Five Trends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Vol. 91, No. 6, pp. 16-20.
www.tandfonline.com
PETE에서 어떤 연구 트렌드를 제시한다고 했으나,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한 느낌이 강해.
특히 Core practice를 중시하고 이를 기르기 위한 PETE에서의 practice-based 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Dr.Ward의 큰 관심사 중 하나임.
또한 HPE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그것을 강조하는 사례로서 WSCC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1. practice-based teacher education
- 실제 상황 중심의 교사교육으로 이론과 실천의 연결과 교사가 일아야 할 것의 고려로 인해 강조되고 있음.2. Core teaching practices
- 가르치는 활동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것으로 목적에 맞게 교육이 구성되도록 내용을 보여주거나 드러내는 것
(Ward의 주 관심사, pratice-based와도 연계되어 학교에서의 실천practice에 관심이 많음)3. Pedagogies of Practice in teacher education
- practice-based와 core practice를 합친 것으로 기술 중심이 아니라 수업 구성 및 실천에 관련한 것을 연습하는 것(수업 실연)4. Reconnecting Health Education with Physical education
- 체육교육과 건강교육을 합치려는 시도지만 시간상의 문제, 자격 문제 등 논란은 있음.5. The Whole School, Whole Community, Whole Child Model(WSCC)
- CDC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학교, 지역, 학생의 총체적 교육을 목적으로 제시했는데 PETE에서 활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