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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7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challenge: Teacher education for a preferable future for physical educationArticle summary 2021. 10. 13. 23:33
Richards, K. A. R., Iannucci, C., McEvoy, E., & Simonton, A. (2020).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challenge: Teacher education for a preferable future for physical education.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pp. 70-81). Routledge.
엄청나게 활발하게 연구하는 UIUC의 Richard의 글.
이 사람이 글을 이끌어난 스타일은 항상 배울만 한 것 같다. 특히 이 책에서 In vivo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왜 이렇게 문제를 framing했으며, Addressing 했는지 더 확실히 이해하게 만듦. 그리고 문제와 방법을 구분하여 제시했으며, 방법도 단락별로 명확히 구분되게 제시함. 역시 잘 쓴다.
교사사회화와 관련한 도전들과 해결책을 제시
1. Active recruitment into PE Teacher Education PETE 활발한 모집
2. Constructivist-oriented PE teacher education curricular 구성주의적 PETE 교육과정
3. Advocacy for better alignment in institutional and accreditation requirements 기구 및 자격 요구와 더 잘 맞기 위한 옹호서론
- Occupational Socialization Theory(직업 사회화 이론)은 모집, 교육 커리어 연구를 촉진함.
- OST가 PETE에 적용되며 협력의 필요성은 명확해짐. 모집에서 시작해 PETE교사의 초기 및 장기 사회화로 확장하며 교사 정체성 발달로 프레임 됨.
- 교사 사회화는 프로그램의 재생산 매커니즘이며, 사회화에 내재된 패턴을 유지하기를 바라는 프로그램을 재생산한다.
- 그리고 이는 자연스럽게 체육의 목적을 다시 생각하게 하며 / 교사 사회화 매커니즘을 더 나은 프로그램에 맞게 개선하는 두 가지 전략이 필수적이다.
- 한계: 모집과 PETE 학생의 사회화라는 좁은 분야에 집중함. 초기 교사교육에 집중함.Framing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challenge
전문적 사회화 도전에 대한 프레이밍(이유)
1) PETE로 학생을 모집하는 것에 수동적임
- 모집이 구조화되어있지 않고 소극적일때, 교사와 코치는 그들의 선호와 경험을 공유하고, 수업 스타일을 비슷하게 할 사람에게 추천함. 결국 스포츠와 관계된 학생들이 모집됨.
- 중등학교에서의 스포츠 참여가 성인이 되고서 스포츠 참여를 보장하지 않으며, 구조적 모집이 필요하다는 연구제시
- 적극적 모집은 더 나은 교사 후보 선택을 촉진함.
2) PETE 학생의 수동적 이론의 유지
- 스포츠와 교사 중심의 주관적 이론을 가진 학생들은 스포츠보다 내용 중심의 교수를 만나며 수업의 목적에서 갈등을 빋음. 그리고 그들은 순응이나 좋은 인상 보이기의 전략 또는 몰래 저항하는 행동에 참여함.
-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이 주는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며 PETE 교육 경험에 저항하고 다시 주관적 이론으로 돌아감.
3) 기관 기준 및 자격 요구조건을 맞추기 위한 압박
- 교육의 범위가 주, 학교,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도 다 다름. PETE의 교육 깊이와 범위를 결정해야함.
- Kinesiology 등에 있는 PETE는 다른 요구가 많으며, 적절한 CK, PCK, 필드 경험 시간이 제한됨.Addressing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challenge
전문적 사회화 도전 다루기(노력)1) PETE에 활발하게 모집(active recruitment)
- Active approach to recruitment: 현직 체육교사교육자와 교사교육자가 우수한 학생들을 확인하고, 의사소통하고, 모집하는 의도적 활동으로서 모집을 재개념화 하는 것(Richards and Templin, 2019)
- 다양성 높여라(인종, 언어, 성별 등의 다양성으로 선수에서 체육교사로의 국제적 마운드를 대체)
ex) 교사교육자들이 중등학교로 찾아 가거나, 소셜미디어 등의 마케팅에 참여, 대학 마케팅 팀에 정확한 메시지 전달
- 체육교사(PE teacher)를 모집하는게 아니라 교사 체육(Teachers of PE)를 모집하여 교사 우선 정체성을 증진시켜라.
체육을 나의 교직으로서의 중간재로 보아야지, 현재 개인이 스포츠를 즐기다가 체육을 스포츠 정체성의 연속선으로서 선택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ex) 현직교사는 세대를 넘는 사회화 사이클에 더 영향을 미칠 수 있음으로 더 높은 질의 수업으로 학생들이 이 분야의 목표에 맞는 주관적 이론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ex) 체육을 중간재로 가르치고 싶어하는 학생 또는 체육을 커리어로 삼고 싶은 다양한 학생들과 이야기 나누기 / 캠퍼스 방문하기 / PE 관련 자료들 공유하기
- 모집부서는 뽑고자 하는 학생들의 명확한 목표와 정의를 가져야하며, PETE 교수진은 박사과정에 필요한 도움을 주어야 함.2) 구성주의적 교사교육 교육과정
- 재생산 패턴은 막아져야 한다. 기술적 사회정치적 관점의 교육은 그들의 주관적 이론의 요소를 재구성하게 할 것임.
->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학생들을 교사가 될 파트너로 보고, 그들에게 이렇게 생각해야한다고 강요하지 않고 주관적 이론에 대해서 생각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예비교사의 생애는 그들의 전문적 발달과 연관이 있음. 그리고 그들은 이 분야의 목적과 목표를 토론하기 위한 장을 제공해야 함. 이것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실제를 준비하고 고려하게 하며, 더 나아가 학교 사회정치적 상황을 토론하게 함.
ex) case-based learning, project-based learning, critical incident reflection, and small- and large-group discussions.3) 기관 및 인증 요구와 더 잘 맞도록 옹호하기
- 교수와 현직 교사 모두 그들이 기준을 세우는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하며, 계속 교육과정에 시간과 공간을 옹호해야 함.
- 전문적 조직들은 정부에서 너무 높은 기준을 세워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에 대응하고, 대안적 교사교육 방안을 줄 수 있어야 함.
- 교육정책의 변화를 단기간의 지역적으로 영향을 주고 장기간으로 인증 및 기관 요구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해야함.
- PETE 프로그램이 대학 내 어떤 부서에 잇는지 다시 생각해봐야함. 우리나라로 따지면 사범대에 있어서 다양한 교과에 전공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함.Conclusion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이 챕터에 제시된 세부 어려움과 그에 따른 해결책들은 각각 논의되었지만, 그들 사이의 연결이 핵심임. 예를 들어, PETE 모집과 교육과정은 기관과 인증 요구에 영향을 받음. 중요한 사회화 도전은 직업 사회화 이론과 교사 우선 태도의 전문직에 대한 재개념화로 돌아가도록 요구함. 교사 사회화는 재생산을 낳는다. 의도적이지 않도록 교사 사회화는 PE, PETE와 정책을 재생산함. 교사 사회화 이론과 연구는 전략적 행동을 프레임하고 추천함. 도전을 제시하고, 이 사이클 내에서 연구하고 일하는 사람들은 체육의 목적을 더 발달시키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야함.